에듀레터 6호

2021/09/17

👋 인사말

코로나의 위기, 신앙 교육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제가 사역하는 다드림교회가 위치한 판교의 한 빌딩에는 유명 학원들과 독서실이 많습니다. 참 놀라운 것은 거리두기 방침 때문에 학교는 못가도 학원은 오가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독서실도 마찬가지로 아주 많이 붐빕니다. 학교 교육의 공백을 학원과 독서실이 채워주기라도 하는 양 많은 학생이 코로나 시대의 교육의 현장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우리 시대에 많은 변화들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현대 역사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진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교회 교육의 변화는 상당히 심각하고도 중요합니다. 방역 지침에 따라 수도권 교회에는 주일학교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지 1년 반이 지나고 있습니다. 모이기 어려우니 교재 보급이 어렵고, 성경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신앙교육 활동이 정지되거나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주일학교 교육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헌신적인 열정과 짜임새 있는 계획으로 신앙교육이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현재 저는 고신대학교에서 성경 과목을 맡아 가르치고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몇 학기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새롭게 깨닫는 것이 있습니다. 화상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이 개개인과의 거리를 가깝게 만들어 더욱 효과적으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주일학교 교육이 코로나 시대를 기회 삼아 이제는 기다리는 교육에서 찾아가는 교육으로, 집단 교육에서 개인 밀착 교육으로, 형식적인 교육에서 내면 깊이 새겨지는 교육으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총회교육원이사

박흥철목사(다드림교회)

💌 총회교육원 소식

▪정기 이사회 및 KPM과 MOU 체결

이사회 1
이사회 2

지난 8월 24일 정기 이사회가 열렸습니다. 본 이사회에서는 다가오는 제71회 총회 준비, KPM(고신총회세계선교회)과 MOU 체결 등에 대한 안건을 다루었습니다. 정기 이사회에 이어 대전 KPM 본부로 이동하여 MOU 체결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선교교육 활성화, 개혁주의 신앙의 세계교회 건설을 위해 총회교육원이 KPM과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와 MOU 체결

KakaoTalk_20210908_190402454_01

지난 9월 8일 총회교육원과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총장 정근두 목사)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하여 성경적 원리를 따라 섬기는 신실한 평신도 지도자, 선교사, 목회자, 성경학자를 양성하는 데 두 기관은 더욱 진력할 것입니다.

▪《복있는사람》 편찬위원회

KakaoTalk_20210915_165106238

지난 7월 22일 《복있는사람》 편찬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천환 목사님(편찬위원장)이 시무하시는 예일교회에서 교재 및 영상 개발을 위해 후원해주셨습니다. 편찬위원회에서는 내년도 묵상 본문 선정 및 말씀 묵상 저변 확대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2022년도부터 주일 묵상 본문은 생명의 양식 제6차 교육과정(킹덤 스토리) 본문으로 정하여 온 교회가 같은 본문을 묵상하도록 인도합니다. 확정된 2022년도 묵상 본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2월 창세기(27-50장), 유다서

3-4월 고린도전서, 부활절 특별본문, 사도행전(1-5장)

5-6월 사도행전(6-28장)

7-8월 잠언(上)(1-14장), 에스라, 미가

9-10월 사무엘하

11-12월 디모데전서, 감사절 특별본문, 다니엘, 성탄절 특별본문, 데살로니가후서

▪만민교회 교재 개발 후원 및 교육원 격려 방문

지난 7월 11일 대구 만민교회에서 코로나 이후 다음세대 교육을 위해 총회교육원에 후원해주셨습니다. 대구 만민교회는 총회교육원 이사로 계신 김종대 목사님이 시무하시는 교회입니다. 이어 9월 9일에는 장로 권사로 피택된 분들과 함께 총회교육원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원, 직원들을 위로하고 격려해주셨습니다.

▪킹덤 스토리 홍보 및 정책세미나

생명의양식 제6차 교육과정 설명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방역 지침에 따라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킹덤 스토리 설명회

▪다음세대 신앙교육을 위한 사역 방안 연구 프로젝트

고신대

지난 7월 16일 고신대학교 코람데오 아트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음 세대 신앙교육을 위한 교회사역 방안 연구프로젝트 출범식’이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진주성광교회(담임목사 정태진) 후원으로, 고신대학교, 총회교육원, 학생신앙운동이 협력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다음세대를 위한 현장 중심의 실제적인 방안과 전략이 개발될 것입니다.

▪한 주일 헌금 마산 성산교회

마산성산교회

지난 7월 30일 오승균 목사님이 시무하시는 마산성산교회에서 후원금을 전달해주셨습니다. 매년 6월 27일은 다음세대 교육을 위해 총회가 결의한 총회교육원주일입니다. 이번 후원금은 마산성산교회에서 총회교육원 주일을 보내고 한 주일 헌금을 후원하신 것입니다

▪총회대학ㆍ교사대학 개강

2021년 총회대학 가을학기가 9월 4일에 개강했습니다. 총회교사대학은 교회학교 프로그래밍과 사역매뉴얼로, 성경대학은 구약탐구2로, 교리대학은 성령론, 교회론을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며, 코로나 방역 지침에 따라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였습니다. 어려운 상황 중에도 많은 분들이 신앙 성숙의 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총회성경, 교사대학 졸업 시, 노회 장로고시 및 전도사고시에서 성경, 교리 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총회교리대학 졸업 시에는 교리 과목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 300의 전당 Hall of 300​

<경남마산노회>

<가음정교회 김진열 집사>

📖 ⟪ 복있는 사람 ⟫

말씀과 더불어 사는 복있는 하루 ⟪복있는 사람⟫ 9-10월호를 소개합니다. 2021년 9-10월 동안 묵상할 본문은 로마서와 창세기입니다. ⟪복있는 사람⟫은 매일 묵상뿐만 아니라 한 주를 마감하면서 더 깊은 묵상의 자리로 인도합니다. 40주차 “깊이 있는 묵상”을 소개합니다.

📚 총회교육원 신간 소개

▪요한복음 권해생 지음

요한복음을 설교해야 하는 설교자들과 요한복음을 깊이 이해하려는 독자들에게 깊은 이해와 감동을 주었던 권해생 박사의 『요한복음』이 확대개정판으로 돌아왔습니다.

– 확대개정판의 특징

분량이 이전 판보다 100 페이지 이상 늘어났습니다.

특주가 21개로 늘어났습니다더 다양한 주제를 설명합니다.

매끄럽지 않았던 문장을 수정하고 미진한 내용을 보완하였습니다.

불편했던 미주 표기가 각주 표기로 수정되었습니다.

▪목회자의 책읽기 개혁교회건설연구소

한 권의 사람성경의 사람이 되기 위한 가이드 Book

이 가이드북은 목사가 평생 독서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목사는 성경에 정통해야 하지만 성경에 정통하기 위해서도 신앙고백이나 교리문답더 나아가 각종 신학서적이나 경건서적심지어 고전을 포함한 일반 서적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그 모든 책들은 참고도서에 불과하지만 성경을 문맥에 따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그런 책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수없이 많은 책들이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기에 목회자에게 꼭 필요한 단계별 책을 선정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이 필요합니다이에 개혁교회건설연구소에서는 『목회자의 책읽기 가이드북』을 기획하고 출간합니다단계별로 책읽기에 도전하고 싶은 목회자와 적재적소에 필요한 책에 도움을 원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권합니다.

▪기독교세계관과 교육이론 조성국, 이현민 지음

기독교세계관에서 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현대 기독교교육철학은 두 가지 과제를 가지고 있다첫 번째는 기독교세계관으로부터 교육이론을 독자적으로 구성하는 적극적인 과제이다두 번째는 기독교교육이론에 비추어 비기독교 교육이론들을 비평적으로 검토하여왜곡환원과장된 부분을 개혁함으로써 교육 실제에 적용 가능한 이론이 되게 하는 소극적인 과제이다본 저서는 위의 두 가지 과제 중두 번째의 과제에 맞추어 집필되었다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인 교사들과 기독교교육학도들이 기독교세계관과 교육이론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

본문 중에서

▪디사이플 프로젝트 2권

디사이플 프로젝트2권은 어린이들의 신앙교육에 필요한 여덟가지 중심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원 예수님을 만났어요

2단원 예수님처럼 기도해요

3단원 말씀을 가까이해요

4단원 이 땅을 고쳐주세요

5단원 믿음으로 살아요

6단원 성령님과 함께해요

7단원 교회를 배워요

8단원 복음을 자랑해요

✔ 교회 예배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 가정 예배 자료와 적용 활동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회교육원 기도제목 🙏

1. 한국 교회와 다음세대를 섬기는 데 부족함이 없게 하소서.

2. 6차 교육 과정 개발에 은혜를 더하소서.

3. ⟪복있는 사람⟫을 통해 깊은 묵상의 자리로 나아가게 하소서.

4. 성경대학, 교리대학, 교사대학을 통해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