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키 성경대학 개설 및 운영법

바이블 키 성경대학을 개교회에서 개설, 운영하는 과정입니다.

매주 성경공부를 하기 전 교역자들을 통해 성경에 관한 강의를 듣고, 일주일 동안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삶을 함께 나누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성경공부 및 제자훈련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매주 구체적인 강의 및 나눔 운영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설준비

1) 바이블키 성경대학의 운영자격은 바이블키 성경대학 지도자세미나를 이수한 사람에게만 부여됩니다.

2) 바이블키 개설자격은 교회가 아닌 지도자세미나에 참석한 개인에게 주어집니다.

2. 구체적 계획수립

1) 세미나가 끝난 후에는 본격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도자세미나 참석 이후 담임 목회자는 부교역자들과 협의하여 바이블키 성경대학 담당자를 세웁니다.

2) 이후 담당자는 대상, 기간, 강의시간, 장소, 예산 등의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세워 보고합니다.

3. 홍보 및 신입생 모집

1) 홍보는 모든 기회(대예배 광고시간, 주보, 모임 등) 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개설 신청 후 교육원에서 수령한 포스터를 통해 홍보합니다. *교회별로 적정인원 수를 계획, 선착순으로 학생들을 받습니다. 

3) 성경대학이 개설되기 2주일 전 등록을 마감하고 다운받은 서식 자료의 [1. 등록보고서]를 총회교육원 카카오톡 채널로 보냅니다.

   *  총회교육원 카카오톡 채널(클릭 시 채널로 이동)또는 kosinedpck@gmail.com 성경대학 개설 최소 2주 전에는 보내주셔야 늦지 않게 교재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4. 입학완료

1) 총회교육원 사무처에서 [1. 등록보고서] 및 개설일정이 확인되면 교재를 발송합니다.

2) 수령한 교재와 청구서를 확인하고 안내 받은 계좌로 등록비(교재비)를 납부합니다. 
    *신한은행 140-005-681113 재)대한예수교장로회

5. 학기운영

1) 바이블키 성경대학 입학식 및 개강예배를 드립니다. 입학식은 개강세미나 1주 전 주일 예배를 활용하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교는 담임목사 또는 바이블키 성경대학 관계자가 하도록 합니다. 입학식을 통해서는 교회의 모든 성도가 입학하는 학생들을 축하하고 격려하도록 합니다.

2)  입학식을 마치면 본격적인 바이블키 성경대학 강의가 시작됩니다. 바이블키 성경대학은 1년간 매주 약 70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때문에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강의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3) 출석과 과제채점은 대학을 운영하는데 매우 중요한 일정 가운데 하나입니다. 출석체크를 통해 학생들을 격려하고 채점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파악합니다.  

6. 졸업준비 및 졸업식

1) 졸업식은 각 교회별로 시행됩니다.

2) 졸업식 일정이 확정될 경우 성경대학 담당자는 총회교육원 사무처로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최소 3주 전에는 알려주셔야 가운 및 졸업증서를 늦지않게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3) 개 교회에서 졸업대상자가 확정될 경우 담당자는 서식자료[4. 졸업자 명부&학점]를 기입하여 보내주셔야 합니다.
    *보내주실 주소: kosinedpck@gmail.com 또는 총회교육원 카카오톡 채널(클릭 시 채널로 이동)

4) 졸업대상자 명단이  확인되었을 경우 총회교육원 사무처에서 졸업장과 졸업가운을 교회로 발송 해 드립니다

5) 졸업식이 있는 주에 담당자는 필요한 졸업생 가운과 학사모, 졸업증서를 수령 해 주시고,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총회교육원 사무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각 강의는 제공된 계획표에 따라 시행하도록 합니다. 구체적인 시행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강의는 과정 진행 계획표에 따라 진행하도록 합니다.

교회는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운영기법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성경개관에 관한 강의는 다양한 자료를 통해 핵심적인 내용만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수업시간은 30분이 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3-4개 정도를 선정하여 서로의 삶을 함께 나누도록 합니다. 여기에 관한 세부계획은 7단계의 강의시간 운영을 참조하면 됩니다.

첫 모임 시간에 대표, 서기, 회계를 선출합니다.

대표: 바이블 키 성경대학의 반 전체 일을 돌보게 합니다.

서기: 출/결석과 성적관리 및 교재준비를 합니다.

회계: 회비 및 벌금 받는 일(지각, 결석 등)등을 맡도록 합니다. 

강의 시간 중간에 Tea Time을 가집니다. 

이 시간을 학생들 간의 친교시간 또는 강의 내용, 질문, 응답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간식은 수강생 가운데 1-2명씩 돌아가며 간단히 준비하게 합니다. 

학기 중에 학생 상호간의 친교를 돈독히 할 수 있는 야외예배를 드리면 좋습니다. 

야외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단합력을 높이고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합니다. 

종강을 할 때에는 학생 각자가 집에서 음식을 한 가지씩 만들어 와서 종강파티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학기 운영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블키 성경대학은 총 세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신약탐구, 구약탐구1, 구약탐구2). 한 과정에 16주의 시간을 두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강의는 매주 60-90분 정도의 시간을 운영하도록 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강의를 멈추지 말고 성도들도 평생에 1년 성경을 일독하며 공부하는 것임을 늘 상기시키도록 합니다. 강의시간은 운영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시작 전 강사는 먼저 강의에 필요한 기자재(액정, 컴퓨터, PPT파일 등)및 강의안을 확인합니다.

모임이 시작되면 먼저 10분 정도 강사 또는 찬양인도자가 마음을 여는 찬양을 3-4곡 정도 한 후 강사가 학생들을 위해 축복 기도를 합니다. 그리고 서로가 돌아가며 인사 및 축복의 말을 한마디씩 하도록 합니다.

출석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서식자료의 출석부를 이용합니다. 출결처리 표시 방법은 출석 X, 지각 으로 표시합니다. 지각이 세번 이상일 경우 결석 2/3이상 출석을 하지 않을 경우 그 과정을 이수할 수 없습니다.

강의는 제공된 강의안과 PPT자료를 활용하여 강의하도록 하고 30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강의는 일방적으로 하지 말고 학생들이 참여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동안 공부한 내용 가운데 ‘말씀과 삶’에 관한 부분에서 강사는 미리 3-4개 정도의 질문을 준비하고 이를 학생들과 20분 정도 함께 나누도록 합니다. 

삶의 나눔을 통해 서로에 대해 격려하고 다시금 한 주 동안 최선을 다해 살아가도록 격려합니다.

함께 마무리 찬양을 하고 기도로 마무리 합니다. 이후 지난주에 받았던 채점된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다시 학생들이 풀어온 학습지를 받도록 합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나 상담할 일이 있는 학생들의 경우 담당 교역자와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