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레터 제5호

인사말

코로나 이후의 교회 교육

 

한국 교회가 짧은 기간 동안 놀랍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초기부터 어린이 교육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고신총회 역시 총회 설립부터 교육에 힘을 쏟았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가 되면서 낮은 출생률, 성도들의 노령화, 교회 지도자들의 지도력 몰락, 이단과 물질만능주의의 등장으로 도시, 농촌 구분 없이 교회 주일학교가 급격히 붕괴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와 제4차 산업 혁명의 등장으로 더욱 큰 도전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다음세대의 주인공들을 중심으로 총회와 교회와 가정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개혁적 교회교육을 이루어 가야 합니다. 특히 교육 목표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농경 시대와 산업 시대의 교육 목표와 교육 이념에 따른 교육 과정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는 성경의 중요한 진리들이 부정당하는 위기를 맞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간의 존엄성은 파괴되고 과학과 기술이 바벨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상현실(VR)은 가상 세계이니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은 죄가 아니라고 생각하여 더욱 타락한 상황으로 빠져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삶으로 체득하는 신앙과 바른 교리 교육이 병행되는 교육 목표와 과정을 정비해야 할 것입니다. 과거라면 한 사람의 전문가가 이 문제를 모두 감당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총회, 교회, 가정이 연계되어 함께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사회가 급변 또 급변하여도 우리의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중단할 수는 없습니다. 어린이들을 신앙 공동체 안에서 돌보아 자라게 하면 제5차 산업 혁명 시대가 된다고 하여도 세상을 주도하는 믿음의 일꾼이 될 것입니다.

 

 

총회교육원 이사

황신기 목사 (신촌강서교회)

총회교육원 소식

여름성경학교 지도자 세미나 

지난 5월 10일(월)부터 20일(금)까지 2021년 여름성경학교 지도자 세미나가 전국 곳곳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대면 세미나를 개최하지 못했으나, 올해는 교회 및 개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은혜롭게 대면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대구, 경남, 부산, 천안(신대원생) 지역을 중심으로 개최되었으며 총 235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여름성경학교 노회 강습회, 온라인 세미나

지난 6월 5일 경남진주노회 주일학교 연합회에서 주최하는 강습회에 총회교육원이 협력하여 참여하였습니다. 이날 주제 해설을 맡은 이기룡 원장을 비롯해 유아유치 이선 연구원, 초등 1부 유힘찬 연구원, 초등 2부 추영명 연구원이 각각 강의를 맡았습니다. 이어 12일, 13일, 19일, 21-22일, 26일 등 전국 곳곳에서 노회 강습회가 이어졌고, 총회교육원 연구원들을 비롯해 총회교육원 파송 강사들이 열정적으로 강의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비대면 상황이 이어져 해외 교회를 직접 방문하지 못해 올해는 실시간 화상 회의 프로그램(Zoom)을 사용하여 해외 교회 교역자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습회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6월 9일(수)부터 대면 세미나를 개최하지 못한 노회와 교회 교사들을 대상으로 여름성경학교 온라인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기) 신청 기수에 따라 일주일간 녹화영상을 제공하며, 교역자와 교사 과정 및 각 부서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7월 8일 (목) 기준 약 650명이 신청하였습니다. 영상 수강을 마친 장*영님은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나의 삶의 이유를 깨닫게 되는 은혜로운 시간이었어요. 다른 분들의 강의도 여러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문*환님은 “타 기관의 홈페이지 및 기타 시스템들이 90년대라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번 2021VBS 온라인 강의를 통해 총회교육원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송*수님은 “교사세미나를 처음 들어보는데 강의 주제와 강의시간이 적절하여 너무 좋았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더욱 기도하겠습니다.”등의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비대면 시기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교회와 가정에서 신앙교육을 놓칠 수 없습니다. 2021년 여름성경학교 교재를 통해 다음세대가 예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시간이 되길 기도합니다. 온라인 강습회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신청하기]

비대면 상황에서도 성경학교를

갑작스런 코로나 확산과 단계 격상으로 많이 놀라셨지요? 총회교육원은 비대면 상황에서도 성경학교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었습니다. 공과 시연, 만들기, 찬양 율동, 챈트, 연결 이야기 영상 등이 유튜브에 업로드 되어 있고 앞으로도 영상들이 추가될 계획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동포 목회와 교육 정책 협의회 웨비나

지난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개최되지 못한 해외동포 목회와 교육 정책 협의회가 지난 6월 21-22일에 열렸습니다.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목회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국내 고신총회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재미총회, 유럽총회, 대양주총회에 속한 목회자들이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목회와 교육에 대한 주제를 조성국, 문화랑, 박사무엘 교수님, 박신웅, 이수훈, 이병태, 고현철 목사님이 맡아 강의해 주셨습니다.

CTS와 MOU체결

지난 5월 18일 총회교육원과 CTS TV(기독교텔레비전)와 MOU(업무 협약)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총회교육원은 다음세대를 위한 비대면 성경학교 프로그램 ‘TV 성경학교’를 기획하는 CTS와 협력코자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TV 성경학교’에는 고신 교단을 비롯해 합동, 통합, 기성, 기침 등 주요 교단이 참여합니다. 비대면 시대에도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 교육은 포기할 수 없습니다.

강도사 교육

총회 신학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강도사 교육이 지난 5월 24-25일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열렸습니다. 일정 중 총회 기관 업무 소개 시간이 있어 다른 기관들과 함께 총회교육원도 업무 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다음세대와 교회 교육을 생각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소개할 때 교육원 사역을 간단한 퀴즈로 준비했는데, 50여명에 가까운 분들이 참여하여 사은품을 받아 가기도 했습니다.

바이블 키 성경대학 수료식

6월 6일 옥길교회, 수영교회, 서울서문교회 20일 창원세광교회, 27일 평리교회에서 바이블 키 성경대학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바이블 키 성경대학은 개교회에서 성경대학을 운영하는 과정으로, 성경을 직접 읽고 배우는 성경공부 및 제자훈련 프로그램입니다. 단체트랙으로는 지도자세미나를 수료하신 분에 한해 상시 개설 신청이 가능하며, 개인트랙은 9월 가을학기 개강 학생을 모집중에 있습니다.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은 총회교육원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BACK후원

사랑이 꽃피는 교회 구빈건 목사

설교하는 이기룡 원장

사랑이꽃피는교회(구빈건 목사 담임)에서 다음세대를 위한 후원금 500만원을 전달해주셨습니다. 사랑이꽃피는교회의 후원금은 BACK(Bible Adventure Club in Korea)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사용됩니다. BACK은 대그룹 게임과 소그룹 나눔을 통한 제자양육 교육 프로그램이며, 6차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운영될 것입니다. 

교리대학 지도자 세미나

지난 6월 14-17일 동안 제3기 바이블 키 교리대학 지도자 세미나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된 바이블 키 교리대학 지도자 세미나가 벌써 3기를 맞이했습니다. 유해무, 박영돈 교수님의 녹화된 강의 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으로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이 나아져 현장에서 세미나가 개최되길 기도합니다.

300의 전당 Hall of 300

2021년 6월 7일 기준 후원자 명단

300멘토 사진

  • 300멘토 사진은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삼천포교회

장돈식 장로, 공은성 목사

이홍기 집사

장돈식 장로

강혜인 집사(여), 신종식 성도(남)

복있는사람⟫ 

말씀과 더불어 사는 복있는 하루 ⟪복있는 사람⟫ 7-8월호를 소개합니다. 2021년 7-8월 동안 묵상할 본문은 예레미야와 로마서입니다. ⟪복있는 사람⟫은 매일 묵상뿐만 아니라 한 주를 마감하면서 더 깊은 묵상의 자리로 인도합니다. 26주차 “깊이 있는 묵상”을 소개합니다.

아래의 각 큐티책 표지를 클릭하시면 구입링크로 이동합니다. 정기구독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정기구독 신청문의 버튼을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복있는사람⟫ 본문 안내

  • 1-2월: 아가, 요한복음(1-10장)
  • 3-4월: 요한복음(11-21장), 사무엘상(1-12장)
  • 5-6월: 사무엘상(13-31장), 골로새서
  • 7-8월: 예레미야 (34-52장), 로마서(1-2장)
  • 9-10월: 로마서(3-16장), 창세기(1-7장)
  • 11-12월: 창세기(8-26장), 특별본문

설교자를 위한 복있는사람 과월호를 판매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혹은 카카오톡1:1문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02-592-0986)

총회교육원 제품 소개

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여름성경학교 교재 [교재소개 보기]

2) 어른성경학교

이번 성경학교부터는 가정에서 부모, 조부모들이 어른 성경학교를 통해 말씀을 먼저 배우고 자녀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어른성경학교를 준비하였습니다.
주일학교 교사교육 및 중고등부 학생, 청년, 젊은 부부들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디사이플 프로젝트1 디사이플 프로젝트1은 바이블 어드벤처(1학기) 후속 교재로, 우리 어린이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갖추어야 할 여덟가지 주제를 말씀과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예수님, 기도, 성경, 이웃, 믿음, 하나님, 교회, 전도”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가 되기 위한 핵심적인 내용을 배우면서 개인적인 신앙이 성장할 뿐 아니라 교회와 가정의 공동체 또한 회복될 것입니다. 

총회교육원 기도제목

  • 한국 교회와 다음세대를 섬기는 데 부족함이 없게 하소서.
  • 6차 교육 과정 개발에 은혜를 더하소서.
  • ⟪복있는 사람⟫을 통해 깊은 묵상의 자리로 나아가게 하소서.
  • 성경대학, 교리대학, 교사대학을 통해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SEE ALL Add a note
YOU
Add your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