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레터 제3호

인사말

신년 인사말

2021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새해를 주신 것은 또 다시 인생을 새롭게 살도록 기회와 소망을 주신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지난날을 교훈 삼아 상황을 바라보기보다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살라는 메시지일 것입니다. 지난해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19 감염증으로 곤혹스런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올해 역시 지난해 못지않게 어렵고 힘들 거라는 전문가들의 예언(?)은 가뜩이나 움츠러든 마음을 더욱 무겁게 만듭니다.

그러나 온 세상을 만드시고 다스리시고 보존하시며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는 그리스도인은 하늘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은혜를 받았기에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하나님께서 교회와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바라시는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올 한 해도 변함없이 우리 곁에 계시고, 우리의 장래를 목자 같이 인도하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일 겁니다. 우리를 세상에 파송하신 예수님의 이름의 권세로 조금도 흔들림 없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일 겁니다. 또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예수님의 십자가 복음으로 주님께서 주신 사명을 묵묵히 순종하는 것일 겁니다. 이를 위해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함없으신 예수님께서 올해도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은혜와 능력을 부어주실 겁니다.

이런 믿음과 기대와 소망을 가지고 총회교육원에서는 예수님이 맡기신 사명인 다음세대를 세우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 교회와 다음세대를 섬기기 위해 코로나19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적합한 6차 교육과정 교재 개발과 4차 산업혁명에 맞는 교육정책을 세우는 일 등에 온 연구원과 직원이 한 마음이 되어 기쁨으로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 헌신하신 귀한 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머리 숙여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총회교육원은 앞으로도 다음세대를 세우는 일에 더 헌신적으로 섬길 것입니다.

하오나 다음세대를 세우는 일은 총회교육원 자체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인 것을 솔직히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고신총회 전국 교회와 성도 여러분의 동역이 더욱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록 아직도 코로나19로 인해 심히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다음세대는 우리 미래의 소망이기에 그들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우는 일에 더욱 마음을 집중하여 주시고 간절히 기도해 주시고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1년 올 한 해에도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와 성령의 도우심이 섬기시는 교회와 가정과 생업과 주님을 향한 헌신의 신앙생활 위에 흘러넘치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주후 2021년 1월 1일

총회교육원 이사장 오승 드림

(마산성산교회 담임목사)

총회교육원 소식

시무식, 이사장과 함께 예배

 

지난 1월 26일 조금 늦었지만 오승균 이사장의 인도로 총회교육원 시무 예배를 드렸습니다. 찬송가 384장 “나의 갈 길 다가도록”을 함께 부른 뒤 시편 115편 9절 말씀으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도움이시며 방패이신 하나님을 의지할 때 놀라운 일을 경험할 것이라며 설교했습니다. 총회교육원은 2021년도에도 한국 교회와 다음세대를 섬기는 데 진력할 것입니다.

영상 스튜디오 구축 

울산한빛교회와 샘물교회의 후원을 이어 안양일심교회에서도 영상 스튜디오 장비 구입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해 1월까지 영상 스튜디오 공사와 장비 설비를 진행하였으며,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가오는 2월 23일 스튜디오 개소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바이블 키 성경대학 및 교사대학 졸업식

12월 20일 칠원교회에서 바이블 키 성경대학 3기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칠원교회는 매년 꾸준히 바이블 키 성경대학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2월 27일 한일교회에서 온라인 교사대학 수료식을 진행하였으며, 1월 24일에는 서초동교회의 바이블 키 성경대학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단체트랙 ㅣ 교회 교사대학과 바이블 키 성경대학은 상시 개설신청이 가능합니다. 교사대학의 경우, 2월 중 신청하시면 3월부터 1년 간 함께 공부하여 수료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블 키 성경대학은 지도자 세미나 수료자에 한해 개 교회 개설이 가능합니다. 문의 및 개설을 원하시는 분은 02-533-2182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개인트랙 ㅣ 3월 개강을 앞 둔 총회대학은 학생 모집 중에 있으니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대학 별 상세보기(클릭)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신년 세미나(비대면)

고신총회 수도권주일학교연합회협의회는 2021년 1/27(수) ~ 2/6(토)동안 신년 교사세미나를 비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총회교육원은 이 세미나에 강사 파송, 영상 작업 및 시스템 구축 등에 협력했습니다. 이기룡 원장은 ‘2021 교회교육 길라잡이’ 제목으로, 권구인, 추영명, 유힘찬, 이선 연구원은 각각 초등 1,2부 영아, 유치부 교회교육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이 세미나는 1,100여명이 넘는 사상 최대 인원이 등록했습니다.

바이블 키 교리대학 지도자 세미나(비대면)

1월 18일 제2기 바이블 키 교리대학 온라인 지도자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처치넥스트 아카데미(www.edpcks.org)를 통해 상시수강이 가능한 지도자세미나 영상을 제공한 후, 사흘 간은  유해무, 박영돈 교수의 실시간 교리특강(Zoom)을 실시하였습니다.  2기 바이블 키 교리대학 지도자세미나는 54개 교회에서 총 73명이 수료하였습니다.

바이블 키 성경대학 지도자 세미나(비대면)

1월 25일 제25기 바이블 키 성경대학 온라인 지도자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처치넥스트 아카데미(www.edpcks.org)를 통해 2월 15일까지 수강 가능한 영상을 제공한 후, 1월 26일 실시간 사례발표 및 워크숍 강의(Zoom)를 실시하였습니다. 25기 바이블 키 성경대학 지도자세미나는 32개 교회에서 총 33명이 수료하였습니다. 

제5기 들리는 설교 클리닉 세미나

1월 18일, 25일 제5기 주일학교 설교자를 위한 들리는 설교 클리닉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매년 진행하는 들리는 설교 클리닉은 어린이와 청소년 설교를 담당하고 있는 교역자들에게 설교의 원리와 실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5기 세미나에서는 분당샘물교회 담임이자 설교학 박사인 채경락 목사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각 등록자에게 사전 교재를 발송한 후 실시간 강좌(Zoom)를 통해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제29차 복있는사람⟫ 편찬위원회

제29차 ⟪복있는 사람⟫ 편찬위원회가 1월 25일, 서울 고신총회회관 2층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9명의 편찬위원과 3명의 실무진이 참여한 가운데, 위원회는 천환 목사(예일교회)를 신임 편찬위원장으로 선임하였습니다. 전임 위원장인 김철봉 목사는 2001년부터 2002년, 2015년부터 2021년까지 9년 동안 편찬위원장으로 섬겨왔습니다. 지금까지 헌신과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교재개발 사역을 위한 연구원 채용

총회교육원은 6차 교육과정을 비롯해 여러 교재개발 사역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에 신입 연구원을 채용했고 올 1월부터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다음은 채용된 김광수 연구원의 자기소개입니다.

“반갑습니다. 총회교육원 연구원으로 섬기게 된 김광수 전도사입니다. 안성에 있는 소망교회 아동부도 섬기고 있습니다. 위기의 시대,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이 소망임을 믿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다음세대에 잘 전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차 교육과정 킹덤 스토리진행 상황

총회교육원은 생명의양식 6차 교육 과정 “킹덤 스토리”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교재 전체 표지를 구상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첫 학기 학생용 교재 제작에 들어가려 합니다. 앞으로 교재 제작 및 개발에 관심 가져 주시며, 개발비 및 집필자, 디자이너 등을 위해서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의 전당 Hall of 300

2021년 1월 27일 기준 후원자 명단

300멘토 사진

  • 300멘토사진은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구지교회

왕궁중부교회

한일교회

복있는사람⟫ 

말씀과 더불어 사는 복있는 하루 ⟪복있는 사람⟫ 3-4월호를 소개합니다. 3-4월호의 묵상 본문은 요한복음(11-21장)과, 사무엘상(1-12장)입니다. ⟪복있는 사람⟫은 매일의 묵상뿐만 아닌, 한 주를 마감하며 더 깊은 묵상의 자리로 인도합니다. 10주차 손덕현 목사의 “깊이 있는 묵상”을 소개합니다.

아래의 각 큐티책 표지를 클릭하시면 구입링크로 이동합니다. 정기구독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정기구독 신청문의 버튼을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복있는사람⟫ 본문 안내

  • 1-2월: 아가, 요한복음(1-10장)
  • 3-4월: 요한복음(11-21장), 사무엘상(1-12장)
  • 5-6월: 사무엘상(13-31장), 골로새서
  • 7-8월: 예레미야 (34-52장), 로마서(1-2장)
  • 9-10월: 로마서(3-16장), 창세기(1-7장)
  • 11-12월: 창세기(8-26장), 특별본문

설교자를 위한 복있는사람 과월호를 판매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혹은 카카오톡1:1문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02-592-0986)

세미나 안내

총회교육원 제품 소개

쉬운로마서그립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입링크로 이동합니다. 삶에서 은혜 받는 성경 해석 시리즈는 2월 중 출간 예정입니다.

SEE ALL Add a note
YOU
Add your Comment